[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천안 모 중학교 운동부 감독의 선수 폭행과 관련해 충남교육연대는 22일 충남교육청은 '땜질 처방식' 행정 정비보다는 실효성이 높은 학교 운동부 인권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2020년 10월 충남교육청은 학교운동부 운영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며 “상담 횟수를 확대하는 것과 학생선수 지원, 운동부지도자 처우 개선, 홍보 캠페인 등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19년 스포츠혁신위원회가 토론회를 거쳐 학교운동부 정상화 권고안을 제시하고 서울교육청이 ‘서울 학교운동부 미래 혁신 방안’을 발표한 것과는 다르게 학생선수 폭행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뒤에야 땜질 처방 안이 나온 것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며 “보다 더 진지한 인권친화적인 운동부 육성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체육 인재를 양성하는 교두보가 돼야 하는 학교운동부 운영과 관리 방안에 대해 충남교육청은 전면적인 혁신과 인권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연대는 “학생선수와 학부모,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인권이 소중한 운동부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며 “학교운동부 활성화를 위해 스포츠 상담은 물론 심리 상담까지 병행할 수 있는 전담코치 배치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교육연대는 “학생 스스로 인권 옹호자가 되도록 인권친화적인 학생선수 자치회 조직을 적극 지원해 줘야 한다”며 “단 한 번의 폭언, 폭력도 용납하지 않는 운동부지도자 행동강령을 스스로 제정해 생활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도 감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