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조기검진사업 (사진=영동군)
치매조기검진사업 (사진=영동군)

[충남일보 손근덕 기자] 충북 영동군은 충남대학교 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전까지는 영동군 관내 병·의원 3개소(영동신경정신과, 조정신건강의학과, 영동병원)와 협약을 맺고 치매검진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지역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충남대학교병원을 치매 조기검진 협약병원으로 확대 지정했다.

협약에 따라 군은 주민 대상 선제적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충남대학교병원은 진단·감별검사를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치매조기검진 시스템을 구축한다.

협약기간은 치매조기검진사업이 끝날 때 까지다.

60세 이상 주민이 치매가 의심된다면 보건소, 보건지소·진료소를 방문하여 인지선별검사(CIST)를 받으면 된다.

검사 후, 인지저하를 확인하면 군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진단검사(신경심리검사·치매임상평가)를 통해 치매 여부를 진단받을 수 있다.

추가로 검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협약 병·의원에서 진단 및 감별검사(혈액검사, 뇌영상 촬영 등)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의뢰서를 발급한다.

군은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자에 대해서는 정해진 지원금액(진단검사 15만원이내, 감별검사 11만원이내)을 협약 병·의원에서 청구 받아 지급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군은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노인인지건강키트 배부, 치매선도학교 지정 및 치매파트너 양성, 치매인식개선 시화작품 전시회, 인지훈련도구 대여 등 다양한 치매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