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 창업지원 예산 2배↑… 대상은 업력 10년으로 확대 (사진제공=중기부)
신산업 창업지원 예산 2배↑… 대상은 업력 10년으로 확대 (사진제공=중기부)

[충남일보 이진희 기자] 신산업 분야에 대한 창업 지원 예산이 두 배로 늘어나고 지원 대상 창업 기업은 업력이 7년에서 10년으로 확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3일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향후 3년간 우리나라 창업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4년간 신설법인이 2만7000여 개가 증가하는 등 제2 벤처붐이 본격 도래한 가운데 다가올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향후 3년간 창업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최초의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혁신성과 성장 잠재력 등을 고려해 신산업 분야 창업 기준과 범위를 신규로 마련한다. 신산업 창업에 대해서는 중기부 창업 사업화 예산의 40% 이상을 지원하고 창업 사업화 지원 업력 기준도 현행 7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빅3(BIG3),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탄소중립 분야를 3대 유망분야로 설정하고 별도 사업을 통해 해당 혁신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술 사업성 위주 창업기업 정책 자금을 확대하고 청년·초기창업 중심으로 보증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투자형 R&D 등 창의·도전형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 흐름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이어드림 프로젝트’ 등 스타트업을 위한 개발 인력을 신규 공급하고 성장 단계별 펀드 확대와 함께 청년 창업 전용 펀드 역시 약 1000억원 규모로 신규 조성할 예정이다.

목표 및 기대효과 (사진제공=중기부)
목표 및 기대효과 (사진제공=중기부)

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역 창업의 중심 거점으로 개편하고 지역별 창업 거점 연계와 함께 지역특화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한다. 지역 창업 활성화의 한 축인 대학의 역할 강화를 위해 올해 하반기 창업지원 제도·인프라, 청년 정주 환경 등이 우수한 대학을 ‘창업중심대학’으로 신규 지정한다.

팁스타운, 스타트업타운 등 지역의 혁신 창업 거점을 지속 확충하고 청년·여성 등 다양한 창업 정책 대상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창업 친화적 제도기반 마련과 창업 정책 총괄 및 효율화, 교류 및 기술창업 저변 확대, 협력과 상생 기반 혁신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중기부는 이번 계획으로 연간 기술창업 기업 약 28만 개 창출과 함께 창업생태계 혁신과 유망 스타트업 집중 지원을 통해 창업 기업 5년 생존율이 약 40%까지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최근 찾아온 제2 벤처붐과 창업 열기를 미래 우리 경제 혁신과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혁신 스타트업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도 항상 현장의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창업지원기관들과 협력해 우리나라를 세계 최고의 혁신 창업국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