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섭/주필​
임명섭/주필​

윤석열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변화에 관심이 쏠린다. '탈원전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윤 후보가 당선되면서 에너지 정책 대변화와 원전건설 관련주가 요동치고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 당선인은 수소 생산과 재생에너지 연동이 가능한 소형모듈원전(SMR)개발도 함께 공약했다.

차세대 에너지 개발과 수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원전밖에 대안이 없는데도 문 정부들어 무리하게 탈원전 정책을 고수해 그동안 해외로 빠져나간 우리 우수원전기술 인력도 상당수에 달한다.

윤 대통령 당선자의 에너지 정책은 '원전 산업 부활'로 요약할 수 있다. 윤 대통령 당선자는 공약집을 통해 "원자력을 신재생에너지와 함께 탄소중립의 주요 동력으로 활용 하겠다"고 밝혔다.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60%까지 높이고 원전 비중을 6∼7%까지 낮추기로 한 문재인 정부와는 달리, 탄소중립 달성에 원전 활용도를 극대화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장 중단됐던 신한울 원자력발전 3·4호기 공사가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일부 부지 매입만 하고 중단된 영덕 천지원전도 꿈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로 인해 공사가 기약없이 미뤄지며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였다.

윤 대통령 당선인의 새 정부가 들어서면 "2030년까지 원자력발전 10기 수출을 달성하겠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잘 나가던 원전 수출은 2009년 UAE(아랍에미리트)에 4기를 판 이후 끊겼다. 국내 가동 중인 원전은 총 24기로, 이 중 월성 2~4호기와 고리 2~4호기 등 10기의 수명이 2030년까지 차례로 만료될 예정이다.

이들 원전은 안전성이 확인되면 계속 운전이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국제상황으로 볼 때 원전 수출 호기가 다가오고 있다. 윤 대통령 당선인의 임기 내에 가능해 보인다. 세계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10년간 건설을 시작한 원전은 62기다.

원전 기술을 갖고 있는 국가의 자국내 건설이 대다수이고 제3국 수출에 해당하는 것은 20기다. 윤 대통령 당선인은 범정부 원전수출지원단을 꾸리고 한·미 원자력 동맹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동유럽, 중동 등에 신규 원전을 10기 이상 수주하면 양질의 일자리 10만개 창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 우리 원전의 수출 중단으로 건설 착수 예정이거나 계약 단계에 있는 원전을 보면 러시아가 압도적이다.

지금 한국수력원자력이 마케팅 중인 체코를 비롯해 폴란드, 헝가리, 불가리아 등과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도 원전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연간 최소 5~7기의 수출 기회가 있는 것이다.

원전 산업이 국내 수요에만 의존해서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윤석열 정부는 강력한 원전수출전담반을 만들어야 한다.

먹고 사는 국가로서 글로벌 경향과 역행할 경우 바로 우리의 생명줄을 스스로 조이는 자살 행위임을 명심하고 원전 수출시대에 새 대통령의 원전 세일즈에도 기대를 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