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6·1 지방선거로 새롭게 꾸려진 민선 8기 지방정부·의회의 공식 출범을 맞아 여야 정치권은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자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치솟는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지역 주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내고 있다"며 "지방정부도 윤석열 정부와 원팀이 돼 경제 위기를 극복, 지역에 희망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출범하는 민선 8기는 이념과 정파를 넘어 경제 위기 극복을 현안의 과제로 안고 출발한다. 임기 동안 오늘의 초심과 간절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국민의힘은 지방 소멸을 막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반드시 이루겠다"면서 "임기를 시작하는 모든 분이 우리 지역을 경쟁력 있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달라. 주민들이 만족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선거 기간 약속한 공약 하나하나를 실천하며 낮은 자세로 일하길 요청 드린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가 지속되며 민생경제는 고통에 허덕이고 있다. 허약해진 지역경제 또한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민선 8기 지자체의 임기는 '꽃길'이 아니라 '자갈길'이 될 것이다. 민생과 직결된 지방자치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선 8기 지자체가 의욕적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민생과 지역경제의 안정을 이루고 더 나은 지역의 내일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보이지 않는 그늘진 곳까지 지역민의 어려움을 살피고, 지역에 희망이 풀뿌리처럼 솟아오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치행정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신 대변인은 "민주당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면서 "유능한 민생정당, 강력한 야당으로 민선 8기의 성공을 위해 전심전력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