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순찰4팀장 경감 방 준 호
   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순찰4팀장 경감 방 준 호

주민 밀착형 탄력순찰은 2017년 9월부터 도입되어 시행한지 근 6년이 넘었다. 탄력순찰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국민에게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해 주면 경찰이 참고하여 순찰하는 새로운 순찰방식이다.

주민이 직접 지역 우범 지역이나 위해가 예상되는 순찰 희망 장소를 요청 시간을 특정해 온라인 순찰신문고 (patrol.police.go.kr) 또는 지구대·파출소에 신청하면 관할지구대에서 순찰차 순찰계획에 반영하여 우선 순위별 요청 장소를 해당 시간에 순찰하는 것을 말한다.

신청 절차는 간편하다. ‘순찰 신문고’ 검색해 접속 후 별도 로그인 없이 희망 장소 및 시간을 간단한 요청 사유와 함께 신청하면 신청연도 12월 말까지 탄력순찰 한다.

신청 후 처리 절차는 순찰 요청 시간. 장소와 112신고를 비교 분석하여 순찰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순찰을 실시한다. 이때 입력한 순찰 요청 의견은 사안에 따라 정책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112신고 출동 등으로 인해 순찰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다만 최대한 모든 순찰요청 장소를 순찰하기 위해 우리 경찰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야간 범죄 취약장소나, 야간 귀갓길 불안 등 평소 불안하다고 생각한 장소나 상황이 있기만 쉽게 112신고를 하지 못했었다면 간편하고 부담 없는 탄력순찰 신청을 추천한다.

탄력순찰 신청으로 지역경찰은 미리 지역 특성을 착안하고 순찰하게 되는 장점이 있어 시민과 함께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나와 주민을 위한 우리 지역 탄력순찰 신청으로 수확철 절도예방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