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윤 대덕대 HRD사업단장.
김남윤 대덕대 HRD사업단장.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청년층 수도권 집중 심화 등으로 지역 기업의 인력수급 불균형이 심화되는 가운데 지역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가 날이 갈수록 급증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역경제 보고서 ‘23년 기업의 인력수급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인력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업체는 2019년 12.0%에서 올해 15.3%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권역별로 수도권보다는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인력수급 불균형이 심화되었다.

실제 인력수급 불균형 정도는 채용 인원수를 바탕으로 산출한 설문조사 결과보다 더 심화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역기업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 및 지역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디지털 혁신” 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인재 육성, 국가 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등 다양한 인력육성 유형 및 로드맵이 지원되고 있다.

인력육성 유형은 기업수요 맞춤형 훈련, 산업계 훈련수요 반영, 지역특화산업분야 집중 육성,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공유·개방 활성화, 블럭체인, 미래차·이공지능(AI)산업분야 산업전환 훈련, 반도체·바이오 등 첨단산업 확대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화훈련을 제공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 플랫폼이 확대·육성하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전환은 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경제적 장벽을 허물고, 신산업 기회를 창출하며 지역 인력양성 및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사회를 위해서 필수적이라 판단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한 사회에서는 이 같은 방안이 노동의 양적·질적 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디지털전환 노동을 자동화·지능화하고 경제·사회·문화의 지리적 한계를 해소할 것으로 주목된다.

정부의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지역 인적자원 개발이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전담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로 본다.

디지털 전환 인적자원개발 정책이 계획에 반영되고 실행 및 운영 등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학이 지역경제, 인력수급, 특화산업분야를 반영하여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디지털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경제발전목표가 대학의 교육 컨텐츠와 부합되어야 한다.

최근 대전지역 일자리 정책수립을 위해 대학교 및 특성화고 대상으로 구직성향 및 지역기업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를 보면 대학생인 경우 취업준비를 해본 적 없는 응답자들은 아직 “취업 분야를 결정하지 못해서” 취업 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32.8% 응답, 취업하기를 가장 희망하는 지역은 대전(42.5%)이며, 서울·경기(41.4%) 절반가까이 수도권을 선호, 취업을 가장 희망하는 일자리 유형은 대기업(44.5%). 공기업(39.1%), 중소기업(37.0%) 순으로 희망하고 있다.

이에 반면 특성화고 학생들은 72.1%가 전공과 연계한 취업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지역 기업체 인지도에서도 응답자 28.6%가 지역 기업체를 알고 있었으며 응답자 중 33.1%가 호감이 있거나 선호하는 기업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인식조사를 통해 대학의 지역 인력양성과 정부 디지털 전환 인적자원개발 정책간의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고 대학의 교육양성이 지역경제발전에 부합하기 위해서 적절한 방안을 강구해야 함을 파악할 수 있다.

특성화고 교육은 2008년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도입 이후 기업체 연계 맞춤식 교육과정, 산학겸임교사 확대, 현장 수요에 탄력적 대응 등 다양한 맞춤식 교육을 통해 지역기업에 대한 이해와 인식도가 높아진 것으로 본다.

이에 반면 대학의 교육은 정부의 막대한 재정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이는 대부분 대학이 오랜 시간 평가지표를 기반에 둔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관리로 정부-대학-지자체-산업체 협력 미흡, 특성화 도출을 위한 대학만의 독립적인 자주성 및 자율성이 많이 상실됐다고 본다.

이에 정부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사업으로 지역정주형 취·창업연계, 지·산·학·연·관 협력, 혁신적인 직업·평생교육, 지역재생·현안 해결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육성할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대학-지자체-산업체 전반이 연계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수립해 합리적 자원분배와 지역경제 효율성 강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구현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