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불출마선언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불출마선언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황의원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위기에 누군가는 희생해야 한다"며 이같이 발혔다.

그는 "국민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단결하라 요구하는데 민주당은 파열음을 내고 있다"며 "당의 단합과 더 큰 승리를 위해 민주당 대전 중구 국회의원 재선 도전을 여기서 멈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검찰이 조작한 울산사건으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보복기소도 억울했지만 법원이 잘못된 기소를 바로잡아 줄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린 점은 큰 충격이었다"며 "하지만 잘못된 1심 판결이 제 공천 결정을 늦추는 사유가 된 것은 더 큰 상처였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구에서 승리할 자신이 있었고 항소심 무죄도 확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당이 헌법상 무죄 추정의 원칙을 존중할 것이라는 믿음도 확고하다"며 "그러나 저의 희생이 위기의 민주당을 구해내고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심판의 밑거름이 된다면 기꺼이 그 길을 선택하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검찰개혁의 선봉에 서서 가장 강하게 싸워야 할 사람이 물러서면 결코 안된다는 당원과 지지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기 어려웠으며 동료 의원들의 간곡한 만류로 기자회견을 취소한 뒤 고뇌를 거듭했다"면서 "하지만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신성한 제단에 희생양이 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의 결단으로 당 지도부가 부담을 덜어내고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고 더 많은 민주시민이 윤석열 정권 심판에 힘을 모을 수 있기만을 소망한다"고 밝혔다.

황 의원 당원과 지지자들을 향해서도 "저와 함께 대전 중구 발전을 위해 힘써오시고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사랑하는 당원 동지 및 지지자들에게 너무도 죄송하다"며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윤석열 검찰독재 종식과 민주주의 가치 회복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