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한 위원장은 국회를 완전히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한 위원장은 국회를 완전히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민의힘이 4.10총선을 2주 앞두고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옮기겠다면서 승부수를 띄웠다. 서울의 개발 제한을 풀고, 세종을 정치행정도시로 완성하는 그림으로 서울과 충청권의 표심을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정권 심판론이 확산되며 수도권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당이 메가 이슈를 선점해 중도층 지지를 견인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이지만 수조원에 달하는 이전 비용 마련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돼야 표심과 연결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27일 오전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현안 관련 브리핑을 통해 국회를 세종으로 완전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면서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에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세종을 미국의 워싱턴DC와 같은 정치·행정의 수도로 완성하겠다는 것으로 국회를 이전한 후 여의도는 금융, 문화 중심의 메가시티가 되도록 적극 개발하고 국회의사당은 원형을 유지하면서 프랑스의 오르세 미술관이나 영국 케이트모던 같은 세계적 전시공간으로 만들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오전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도 "국회 주변의 고도제한 등 현재 서울에 상존하고 있는 규제 개혁을 통해서 재건축 재개발 신호탄을 쏘겠다는 의미"라며 "의미 있는 정치를 동료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들을 많이 준비하고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국회 세종 완전 이전을 반대해 왔지만 이번에 입장을 선회한 것은  여의도 개발제한을 풀어 여의도 시민들의 지지를 얻고 수도권과 충청권의 표심을 얻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혼재하는 양상이다. 

메가 이슈를 통해 정부심판론을 완화하고 표심 획득도 가능하다는 긍적적인 면도 있으나 반면 충청권 표심을 얻어낼 수는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서울과 수도권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메가 이슈인 만큼 긍정적 측면이 크다는 전문가들은 "어떻게 보면 커다란 메가 이슈를 낸 것"이라면서 "지금 국민의힘이 속수무책인데 일단 그 속수무책인 지점을 좀 완화시킬 수 있는 그런 효과도 있다"고 했다.

반면 부정적 효과를 낸 전문가는 "민주당이 국회를 옮긴다고 해서 논란이 많았는데, 그때 국민의힘이 결사 반대했었다. 신선하지가 않다"면서 "선거 얼마 안 남았다는 점에서 표심에 큰 영향은 주지 않겠지만 세종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