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경.
대전시 전경.

[충남일보 이진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1년 배제’가 오는 10일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지난 한 달간 대전의 아파트 물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양도세 중과가 배제되는 1년 내 아파트를 팔기 위해 미리 매수자의 반응을 확인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8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의 아파트 매물 증감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배제 방침을 밝힌 지난 3월 이후 대전의 아파트 매매 매물은 9.9%(1051건) 늘었다.

자치구 별로 보면 서구의 아파트 매매 매물이 12.4%(466건)로 가장 많이 늘어났으며 동구 12.2%(144건), 유성구 10.0%(339건), 중구 9.7%(144건) 순으로 늘었다. 대덕구는 유일하게 4.7%(-42건) 감소했다.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일에 맞춰 윤 당선인의 대표적인 부동산 공약인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배제’ 조치를 시행한다.

이번 제도가 시행되면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는 양도세 중과 배제 혜택(최고 45% 기본 세율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주택을 3년 이상 보유했을 경우 장기보유 특별공제 혜택으로 양도 차익의 최대 30%까지 공제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집을 팔고 싶어도 양도세 중과세율에 집을 팔지 못하던 집 주인들이 집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올해 6월1일 이전에 잔금 청산을 마무리 짓게 되면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세금을 절약할 수 있기에 이번 기회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매물은 늘었지만 매수자들 역시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 관망세에 들어가며 거래는 여전히 위축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2일 기준 대전지역 아파트 매도세는 77.3으로 1년 전(14.9)과 비교했을 때 62.4p나 올랐지만 매수세가 0.8로 극심한 매도우위 시장을 나타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약 6개월간은 이러한 시장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양도세 중과 배제 조치가 끝나가는 시점에서야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이 명확히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에서다.

지역 한 부동산 전문가는 “새 정부가 규제 완화라는 큰 틀의 정책 방향을 결정했지만 세부적인 조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고 이러한 조치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지 하락으로 이어질지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라며 “적어도 양도세 중과 배제 조치가 중반기에 접어들어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이 확실하게 나올 때까지는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