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가 불과 19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전 시장 도전자들의 공약 발표가 눈길을 끌고 있다. 선거 주도권을 겨냥한 발 빠른 정치 행보의 일환이다. 대전의 4년을 그릴 청사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사람 중심’의 공약을 내세우며 민선7기 동안 이뤄낸 성과들의 구체적 실현과 관련한 재선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장우 국민의힘 후보는 민선7기 무능과 무기력, 그리고 무소신의 시정 교체를 일궈내고 대전을 경제도시로 전환하는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이들 후보들의 주요 역점 추진 사안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일류 경제도시’ 구축,문화·예술·관광 허브 조성, 트램 건설에 이은 세종, 충남북 제4차 국가철도망 건설 등에 초점이 모아진다.

이를 중점적으로 다룬 본지기사는 여러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시사점은 2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이를 접하는 대전 시민들의 반응 여부이다. 양 후보들은 잇달고 있는 지지단체를 통한 세 결집에 이어 현 시정의 성과와 비판 등 다양한 목소리를 내며 이슈 선점에 주력하고 있는 모양새다. 뜨거웠던 대선의 열기는 이제 6월1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이어지고 있다.

이 긴박한 시점에서 여소야대 속 양 후보들의 선거 결과를 예단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 도하언론이 발표한 대전시장 후보 여론조사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대전의 문제점을 직시할 현실성 있는 공약은 표심을 공략하는 바로미터이다. 150만 대전 시민을 대표할 일꾼을 뽑는 이번 선거만큼은 갈등 보다는 희망을 이야기해야 한다.

수준 낮은 정치적 싸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술수는 지양해야할 것이다. 최대 관건은 유권자들이 인정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공약이행에 초점이 모아진다. 아니면 말고 식의 관례적인 공약을 내건 후보에게 과연 유권자들의 표가 향할지는 두고 볼일이다.

오로지 지역 발전과 시민 화합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공약을 통해 비전과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제 본 경기는 19일 앞으로 성큼 다가서고 있다. 이 시점에서 대전의 최대 현안과제를 떠올린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마지노선인 인구 150만명을 유지하는 일이다.

이와 함께 대전-세종-충남.북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또한 염두에 둬야한다. 그 적임자가 누구인지 곰곰이 따져볼 시점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를 가리는 6.1 대전시장 선거는 공정과 투명성, 그리고 능력과 공약 추진력이 당락을 가름하게 될 것이다.

해당 후보들은 소중한 한 표가 이를 겨냥한 유권자들의 손에서 탄생한다는 것을 직시하고 보다 현실적인 대전시정의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