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경.
대전시 전경.

[충남일보 이진희 기자] 상반기 분양시장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 아파트 공급 가뭄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날 기준 대전시에는 6개 단지, 4122가구가 공급됐다.

이는 대전시가 올해 초 주택건설공급계획을 통해 공급하겠다고 밝힌 아파트 2만8093호(36개 단지) 중 14.7%에 불과한 수준이다.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은 이유로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따른 불확실성과 국내외 인플레이션에 따른 건축 자재와 인건비 상승 등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실제로 현 정부는 분양가를 최대 4%가량 올릴 수 있도록 분양가 산정에 가산비 항목을 확대하는 개선책을 내놓는 등 부동산 규제 완화를 통한 시장 정상화 기조를 보이고 있어 표준 건축비가 인상되는 등 추가적인 개선이 이뤄질 때까지 분양 일정을 미루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2년간의 코로나19 사태 지속과 더불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하면서 철근, 시멘트 등 건설 원자잿값이 20%가량 상승해 공사비 문제로 착공에 차질을 빚고 있는 현장도 있어 공급 가뭄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상반기 신규 분양 단지들은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올해 분양 단지 중 ‘호반써밋 그랜드 센트럴’이 15.5대 1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가운데 ‘엘리프 송촌 더 파크’ ‘해링턴 플레이스 휴리움’ 등 4곳이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감했다.

다만 최근 급격한 기준 금리 인상 등으로 늘어난 대출 이자에 수요자들이 부담을 느끼면서 지난해 대전에 분양된 12개 단지 평균 경쟁률인 22.04대 1에는 미치지 못했다.

시는 대내외적인 상황으로 당장은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지 않지만 2023년까지 7만3000호를 공급하겠다는 목표는 바뀌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관련 제도를 활용해 공급 확대를 위한 조치를 최대한으로 실행하고 있다”며 “다만 원자재 공급이나 공사비 상승, 정권 교체 후 부동산 정책 변화에 따른 관망세와 더불어 HUB의 고분양가 심사제로 인한 지연 등으로 약 1만890호(15개소)가 사업 승인이 났음에도 공급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에서 진행되는 공급이 많다 보니 시장 상황에 따라 지체될 수도 있으나 지난해부터 2023년까지 7만3000호를 공급하겠다는 시의 계획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목표 달성을 위해 공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하반기 대전지역에는 올해 분양 최대어로 꼽히는 ‘용문123구역’(2700여세대)과 더불어 ‘중촌 SK VIEW’(808세대),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1349세대) 등 4500여 세대가 분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