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을 앞둔 학생들이 교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본사DB)
수능을 앞둔 학생들이 교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본사DB)

[충남일보 윤근호 기자] 수능이 150여일 남은 상황에 윤석열 대통령의 관련 발언으로, 수험생과 학부모 등 교육현장이 큰 혼란에 빠진 상황이다.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은 수능 출제와 관련해 “변별력은 갖추되 학교 수업만 열심히 따라가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하고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 이후 학생과 학부모와 더불어, 입시지도를 해야 할 학교현장과 사교육시장까지 혼란 상태가 됐다. 특히 수능 담당 교육부 국장에 대한 문책성 대기발령과,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총리실과 합동 감사하겠다고 밝히면서 파문이 커질 전망이다.

20일 대전지역 한 맘카페에서는 “올 수능 시험 기사에 너무 심란하다. 정부의 의도는 알겠으나, 지난해 수능이 끝난 후 혹은 올 수능이 끝난 후 발표했다면 좋았을 것”이라며 “수능을 5개월 남겨두고 겨우 9월 모의평가 한 번 치를 수 있는 이번 입시생의 현실이 답답하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또한 19일 ‘킬러문항’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십만 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부적절하고 불공정한 행태다. 치명적인 사회문제와 사교육비가 부담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킬러문항으로 인한 경쟁교육 고통과 사교육비 부담은 인정하지만, 쉬운 수능으로 인해 사교육시장이 훨씬 더 광범위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학원가는 쉬운 수능에 대한 대비가 벌써 진행된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이처럼 교육현장에서 논란이 지속되자, 19일 이주호 교육부장관은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여러 차례 지적했음에도 신속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점에 대해 교육부 수장으로서 국민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다만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만안)은 이주호 장관의 공식 사과가 대통령을 향한 것인지, 수험생과 국민을 향한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득구 의원은 “이주호 장관이 사과 입장을 표시한 대상이 윤석열 대통령인지, 수험생과 국민인지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이번 사태로 사교육 시장의 판 자체가 벌써 커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을 지고 먼저 사과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또 킬러문항이 사라진 자리에 더 많은 편법이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 강 의원은 “교육부와 평가원에서는 이미 수능 출제를 할 때 원칙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에서 출제해왔고, 그렇게 진행 중인데, 대통령의 발언은 스스로가 지금껏 출제해왔던 방식 자체를 부인하는 것인지도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