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약간의 돈으로 배 한 척을 사련다. 배 안에는 어망 네 댓 개와 낚싯대 한두 개를 벌려 놓고, 솥과 그릇, 술잔과 쟁반 등 여러 가지 부엌살림을 갖추고, 방 한 칸을 만들어 아궁이를 놓고 싶다.” 위 시는 다산 정약용이 정조 승하 직전 1800년(정조 24) 4월 무렵에 지었다. 그 무렵 다산은 낙향했다. 오랜 당쟁에 지친 다산은 차라리 홀가분했다. 다산은 개인적으로 작은 소원이 하나 있었다. 바로 물에 떠다니면서 살림을 하고 사는 배를 갖는 일이다. 남양주시 수종사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가 눈앞에 펼쳐지는 광경
“아, 애통한 일일세! 내 일찍이 친구를 잃은 슬픔이 아내 잃은 슬픔보다 훨씬 크다고 말한 적이 있었네. 아내를 잃은 자는 두 번, 세 번 재혼할 수도 있고 첩을 얻는다 해도 안 될 것이 없네. 마치 솔기가 터지고 옷이 찢어지면 깁거나 꿰매면 되고, 기물이 깨지거나 이지러지면 새것으로 바꾸면 되는 것과 같은 걸 테지. 그러나 어찌 친구와 같겠나.”연암 박지원이 어떤 이에게 보낸 편지다. 그는 1792년 1월, 경남 함양군 안의 현감에 부임해 1796년 2월까지 있었다. 이 편지는 1793년 1월에 세상을 뜬 이덕무(1741-1793
다산은 15살이 된 1776년 2월 22일에 결혼했다. 부인 풍산 홍씨 혜완은 다산보다 한 살 위 16세. 명문가 규수로서 시문(詩文)에도 능했다. 혼인은 혜완의 아버지(홍화보)가 같은 남인인 다산의 아버지(정재원)와 뜻이 맞아 정했다. 홍화보의 외동딸인 혜완은 한양의 남산골에서 나서 곱게 자란 서울 규슈였다. 유교적 소양을 갖춘 무관인 홍화보는 바로 전해에 승정원의 동부승지에 임명됐다. 요즘으로 치면 대통령 비서실의 비서관 격이니 한가닥하는 집안이었다. 반면에 다산의 총명함은 익히 소문이 낫지만, 배를 타야 갈 수 있는 경기도 광
“문 앞에는 빚쟁이들이 기러기처럼 늘어섰는데, 방안에는 취한 사람들이 고기 꿰미처럼 잠자고 있네.” 당나라 때 한 호걸이 지은 시입니다. 요즘 저는 찬 방에서 홀로 지냅니다. 담담한 품은 마치 참선에 든 중과 같습니다. 다만 문 앞에 기러기처럼 줄 선 자들 눈빛이 너무 가증스럽군요. 매번 비굴한 말씀을 드릴 때마다 등(滕)·설(薛)의 대부를 떠올리곤 합니다.벼슬에 오르기 전 연암 박지원이 매형 성백에게 보낸 편지다. 결론부터 말하면 돈 좀 꿔달라는 SOS. 연암은 이런저런 문헌과 고사를 들어 빙빙 돌려 말한다. ‘돈’이란 말은 절대
“귀하게 되면 인색해지고, 부유해지면 더러워지고, 오래 살면 포악해진다. 인자하고 진실한 자에겐 요절이 뒤따르고, 깨끗하여 찌꺼기 없는 자에겐 가난이 깃든다. 베풀기 좋아하고 주는 것 많은 자는 높은 벼슬이 없다. 이 여섯 가지 덕 중에 내 장차 어느 것을 택할 꼬.”연암 박지원의 중에 나온 글이다. 에서 근간(根幹)을 이루는 부분은 과 라고 할 수 있다. 연암의 초기작부터 만년작까지 망라하여 전체 산문의 절반이 넘는 글들이 여기에 정선되어 있기 때문이다. 연상각(煙湘閣)
양계장 안에 갇혀 살며 알만 낳던 암탉 ‘잎싹’. 마당으로 나가 자유롭게 살면서 알을 품어보기를 꿈꾼다. 몇 날 며칠을 굶어 폐계 흉내를 낸다. 드디어 뒷산 웅덩이에 버려져 마당을 나오는데 성공한다. 그것도 잠시. 애꾸눈 족제비에게 잡아먹히기 일보 직전! 청둥오리 나그네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목숨을 구한다. 그러던 어느 날, 버려진 오리알을 발견하고 난생처음 알을 품게 된다. 어른을 위한 동화 이야기다. 그런데 이보다 앞서 300년 전 닭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조선 후기 실학의 태두인 성호 이익은 열심히 닭을 길
연암 박지원은 에서 “내 평생 기이하고 괴상한 볼거리를 열하에 있을 때보다 더 많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 그 이름을 알지 못했고, 문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어서 기록하지 못하니 안타까운 일이다”라고 회고했다. 코끼리를 사육하는 ‘상방(象房)’이나 호랑이 우리 ‘호권(虎圈)’은 북경을 찾는 사신 일행이 즐겨 찾은 관광지의 하나였다. 연암이 중국에서 본 동물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코끼리였다. 연암은 에서 두 차례에 걸쳐 코끼리를 설명했다. 열하의 피서산장에서 황제의 의장대로 부리는 코끼리를 열
“아, 슬프다! 한나라 낙랑군이 있었던 평양은 지금 평양이 아니라 요동의 평양이었다. 그런데도 한사군을 압록강 안으로 몰아넣어 조선의 강토가 줄어들었도다.”연암 박지원이 쓴 열하일기 제1권 도강록의 한 구절이다. 240년 전의 글이다. 북한 평양을 낙랑군이라고 못 박은 지금 강단 사학계와 평행이론이 느껴진다. 연암의 북경 여행길은 탄식으로 시작된다. 연암이 44세 때인 1780년(정조4) 6월 24일(음력) 때였다. 청 건륭제의 70세 생일 축하사절단으로 중국에 가는 팔촌 형 박명원을 따라 연암은 6개월간 6천 리 여정에 나섰다.
고양이는 언제부터 인간과 함께 살아왔을까? 지난 2004년 프랑스 과학자들이 지중해 키프러스 섬에서 9500년 전의 고양이 유해를 발견했다. 인간의 유해와 나란히 있었고, 귀중품이 함께 묻혀 있던 걸로 봐서 고양이가 죽은 이에게 매우 특별한 존재였던 것 같다. 프랑스 과학자들의 발견은 인간이 농경 생활을 시작할 무렵부터 고양이를 애완용으로 길들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곡식을 탐내는 쥐를 쫓으며 인간과 함께 생활해온 것. 고대 이집트에서는 고양이를 신으로 숭배했다. 사자 몸통으로 알려진 스핑크스는 본래 고양이다. 주인이 죽으면 주인의
10년 넘은 도라지는 어설픈 인삼보다 훨씬 낫다는 말이 있다. 모습도 인삼과 흡사하지만,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 역시 가지고 있다. 도라지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 지역에서 흔히 자란다. 껍질을 벗기고 물에 불려서 쓴맛을 제거한 뒤, 나물로 무치거나 삶아먹기도 하고, 약용으로도 쓴다.보통 채소라고 하면 초록색 잎이나 줄기를 떠올린다. 하지만 몇몇 뿌리식물은 뿌리에 영양소가 더욱 많다. 흙 속 영양분을 흡수하고, 남은 일부를 뿌리에 저장해 진짜 영양소는 뿌리에 숨어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뿌리채소는 당근, 감자, 우엉, 무
코는 얼굴 가운데 있으면서 자기 위상을 나타낸다. 아이들의 코는 16세가 되어야 비로소 제 모습이 완성된다. 광대뼈는 발달하지 않고 콧대만 높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도도한 모습이다. 광대뼈가 남들이 인정해주는 명예의 자리라면 코는 남이야 인정하든 말든 나 잘난 맛에 산다.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은 표현은 안하지만 큰 상처로 남는다. 칭찬을 많이 해주어 자존심을 살려줘야 한다. 반대로 코는 낮지만 광대뼈가 큰 아이들은 남들 앞에서 칭찬해 체면을 살려주는 게 효과적이다. 타협성과 친구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재능 또한 뛰어나다. 상황에
수많은 어벤저스 영화나 SF영화, 미래영화 등에서 자주 등장하는 순간이동 장면들.항상 영화를 볼 때마다 “순간이동이 정말로 가능한 세상이 올까? 정말로 순간이동이 가능하다면 자동차도, 비행기도 모두 필요 없고 우리가 원하는 곳은 어디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동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었다.“텔레포트가 가능하면 인간은 더 이상 에너지 걱정도, 환경오염 걱정도 없이 살아갈 수 있겠구나.” 이런 생각을 했던 기억이 있다.과연 텔레포트는 가능할까?영화 스타트랙에서 미래인류는 언제나 원하는 장소로의 순간이동이 자유롭다. 영화 속에서의
그때 그 시절 학교 전체가 송충이 잡는 날이 있었다. 그날은 반드시 깡통 하나씩을 준비해야 했다. 즉석 나무젓가락을 만들어 송충이 포획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짓궂은 남자애들은 송충이로 여자애들을 괴롭혔다. 아예 징그러워 도망치는 애들도 있었다. 지금은 살충제를 실은 헬리콥터가 산허리를 훌쩍 넘어갔다 오면 ‘방제 끝’이지만, 그땐 송충이가 왜 그리 많았을까? 소나무는 한자로 송(松). 중국 진시황이 갑자기 소나기를 만났다. 소나무 덕에 피할 수 있게 되자, 고맙다는 뜻으로 공작 벼슬을 내렸다. 그때부터 소나무를 ‘목공(木公)’이라 부
사람의 성격이 급한 성격인가 여유롭고 느린 성격인가를 판단하는 제일 기준선이 눈썹이다. 눈썹의 생김새만 보고도 아이의 타고난 성격을 알 수 있다. 형상의학에서는 기운을 내려 보내는 것을 ‘기혈(氣血)’이라고 하고 올려 보내는 것을 ‘혈기(血氣)’라고 한다. ‘혈기가 왕성하다’는 말은 기운이 위로 끓어오른다는 뜻으로 그 혈기는 눈썹에서 드러난다.눈썹이 진하게 앞으로 서 있는 아이들은 욱하며 내지르는 성향이지만 차분히 누워있으면 욱하지 않고 할 말을 다하여 친구들을 자기 뜻대로 주도하려는 편이다. 양쪽 눈썹이 붙다시피 한 아이는 순발력
‘갈등’(葛藤)이라는 단어는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한자로 칡 갈(葛)과 등나무 등(藤)이라는 글자를 조합한 것. 칡은 오른쪽으로 덩굴을 감으며 올라가고, 반대로 등나무는 왼쪽으로 덩굴을 감는다. 두 개체가 얽히면 아주 풀기 어려운 모습이 된다. 게다가 칡과 등나무는 서로 질기고 자르기도 굉장히 힘든 나무다. 그래서 갈등, 즉 칡과 등나무는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서 서로 간의 의견 충돌 및 마찰에 비유하여 나온 말이다. 칡은 다년생 식물로 일본이 원산지다. 어지간한 겨울 추위에 강하고 염분이 많은 바닷가에서
눈이 내리는 날, 친구를 마주하고 화로에 고기를 굽는다. 방안은 열기로 후끈하다. 파, 마늘 냄새와 고기 굽는 냄새가 몸에 밴다. 이윽고 연기가 가득해지자 잠시 바람을 쐰다. 어딘지 모르게 익숙한 장면 아닌가? 사람들과 어울려 고기 구워 먹는 모습이 쉽게 연상된다. 주인공은 바로 연암 박지원이다.“온 방안에 연기와 냄새가 가득 차자, 김공(金公)은 먼저 일어나 나를 이끌고 북쪽 마루로 나아갔다. 그는 부채를 부치며 ‘그래도 맑고 시원한 곳도 있으니, 가히 신선이 사는 곳과 그다지 멀지 않네그려’라고 말했다. 밖을 내다보니, 하인들이
아이의 미래를 꿈꾸는 것은 부모가 아니라 아이 자신이어야 하며 부모의 역할은 꿈을 잘 꿀 수 있게끔 이끌어 주고 길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당연한 말이다. 어느 부모든 내 아이의 미래가 평탄하지 않기를 바라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유전적인 인자를 그대로 물려받고 태어나 특정얼굴과 체질이 만들어진다.필자는 학부모특강에서 자녀와 함께 강의를 한 적이 있다. 이렇게 자녀와 함께 강의를 진행하다보니 부모의 얼굴을 보면 아이의 성향이나 기질을 빨리 찾을 수 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부모의 특정한 유전적인 인자를 갖고 태
더덕과 인삼은 특유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주성분이다. 사포닌은 암 예방, 콜레스테롤 배출, 면역력 강화 등 효능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한방에선 더덕을 호흡을 돕고 기침을 멎게 하는 약재로 사용했다. 최근에는 더덕 속 이눌린 성분에 주목한다.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으로 통할 정도로 혈당 조절을 도와 당뇨를 예방한다.우리가 흔히 모래 사(沙) 자에 인삼 삼(蔘) 자를 써 ‘사삼(沙蔘)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은 잔대이다. 사삼은 모래밭(沙)에서도 잘 자라는 삼(蔘)이라는 의미가 있다. 더덕과 사삼(沙蔘), 즉 잔대는 생김새와 효능이
꿈에 한 누각으로 들어갔다. 연암 박지원이 18~19세 시절이었다. 마치 관청 건물이나 절간의 대웅전 같았다. 좌우에 비단으로 덮은 상자와 서가가 가지런하게 늘어서 있었다. 그 가운데 화병에 꽂힌 채 지붕에 닿을 만한 푸른빛의 새 깃털을 보았다. 공작이었다. 훗날 연암은 생계형 관직에 나가 1791년 경상도 안의 현감으로 부임했다. 연암은 그곳의 아름다운 산수에 무척 만족해했다. 이때의 일을 아들 박종채는 『과정록』에서 이렇게 적었다.“관아 한 곳에는 2층으로 된 창고가 있었는데, 황폐하여 퇴락한지 이미 오래됐다. 연못을 파고 아래
언제부터인가 인간의 삶에 기계들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인간들은 더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위하여 속속 기계들을 개발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로봇공학, 인공지능의 연구는 괄목할 만한 속도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스스로 학습하고 업로딩하는 로봇들이 개발되어지고 이들은 곧 인간보다 훨씬 더 똑똑해 질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스티븐호킹, 일런머스, 빌게이츠 등의 과학자나 기업가들은 앞으로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실제로 로봇의 반란을 우려해야 한다고 말을 한다.터미네이터, 아이로봇처럼 영화에서만 일어나는 일들이 상상이 아닌 현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