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8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전통시장 리플레이톤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8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전통시장 리플레이톤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사진=소진공)

[충남일보 김현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통시장 리플레이톤’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28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개최했다.

‘전통시장 리플레이톤’은 작년 12월 공모를 통해 16개 대학(팀)이 선정됐으며, 전통시장을 다시 움직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역량 있는 대학생들의 각종 아이디어를 전통시장에 접목하기 위해 전문 업체로부터 사전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역사·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고유의 축제를 기획하고 시장의 대표 상품을 발굴해 온라인 홍보 등을 지원했다.

대학별로 지난 2개월간 수차례의 아이디어 회의,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해 지난 18일 사업 참여 16개 대학 모두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했다. 또한 카카오임팩트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전통시장별 카카오톡 채널 구축, 교육 지원 등 디지털 전환도 동시에 진행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가천대학교-남한산성시장의 ‘무한실현’팀이 대상인 소진공 이사장상(상금 300만 원)을 수상했다.

‘무한실현’팀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남한산성시장에서 축제를 진행했다. 과거 조선시대 장터 상인 의상, 초롱 등의 소품을 설치해 방문 고객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또 시장 내 다양한 상품을 이벤트 경품으로 활용해 개별 상점의 물품을 홍보하고 시장 판매 음식 시식 코너도 마련했다.

그 결과 축제 기간 2000여명이 남한산성시장을 방문했고 1400여명이 시장 자체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 추가하는 높은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중앙대학교, 호서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 4개 대학이 이번 프로젝트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성과공유회 관련 정보 및 대학별 사업 참여 내용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카카오톡 채널 ‘상인정보통’을 통해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박성효 이사장은 “고령화되는 전통시장에 ‘리플레이톤’ 사업으로 대학의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소진공은 축제, 이벤트 행사 등 대규모 고객 유입을 위한 다양한 지원으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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