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사진제공=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사진제공=세종시의회)

[충남일보 김공배 기자]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은 9일 세종시교육청 교육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스포츠클럽 운영실태를 지적하며, 학생중심 교육본질 회복과 양질교육 경험 제공을 위한 구조적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스포츠클럽은 학생 건강증진과 공동체 의식, 갈등조절 능력을 키우는 핵심 교육활동이지만 현장 운영방식은 그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형식적 진행, 관리부실, 교사의 과도한 부담까지 겹쳐지면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세종지역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스포츠 클럽은 3년간 총 136시간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정규수업이다.

박 의원은 “현재 중학교에서 운영 중인 673개 스포츠클럽 중 539개 활동 약 80%가 체육전공이 아닌 일반교과 교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체육전공 교사가 담당하는 비율은 약 8%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전공 교사에게 종목이 의무 배정되는 경우 심리적 부담이 크며, 이는 교육의 질 저하로 직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제 수업에서 담당교사들이 단순 관리자로만 참여하거나, 관련 영상을 시청하게 하거나, 학생들 간 자율활동으로 대체되는 사례가 다수 존재한다고 밝히며, 학생의 흥미와 학습의욕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세종지역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현황표(자료제공=박란의 의원실)
세종지역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현황표(자료제공=박란의 의원실)

그는 “3년간 136시간 이수해야 하는 정규 교육과정임에도 형식적 운영이 지속되는 것은 학생들에게 학교스포츠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함께 학생의 학습권 침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학생중심의 효율적인 수업운영 원칙을 강조했다.

또 학교 간 시설, 인력, 예산격차로 인해 스포츠클럽 종목 수와 운영수준에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기회 불균형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박란희 의원은 “학교 스포츠클럽은 학교폭력 예방 방안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교육과 갈등 해소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다. 학교스포츠 클럽의 방만한 운영이 더 이상 지속돼서는 안된다”며,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수업 질 제고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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