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김현문 박사가 국선도 단전호흡 1, 2권 영문본 '깨달음을 향한 여정'을 출간했다. 출판기념회는 오는 15일 루마니아에서 개최한다
제1권에서 김 박사는 한민족의 전통 심신 수련법인 국선도의 역사, 이론, 철학을 학문적인 체계속에서 정리를했다
특히 이론과 철학부분은 전통적인 동양적 이론과 철학의 토대위에 현대 심리철학적 용어와 감각으로 해석하여 정신세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인문학적 교양서로도 손색이 없도록 완성도를 더 했다.
제 2권에서는 명상 그리고 단전호흡과 어우러지는 기체조를 동양적 氣체계뿐안이 아니라 생리학, 근골학, 그리고 서양의 에너지 측면에서의 효과로 세분하여 설명한다.
최근에 발표한 학술 논문들을 주로 인용하여 세밀한 설명으로 국선도 수련의 단전호흡, 명상 그리고 기체조의 당위성을 설명한다.
1970년도부터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국선도는 심신건강 측면에서 스트레스와 성인병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구체적 방법으로서 성인의 건강관리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김박사는 지난 45년 간 국선도를 미국과 유럽 그리고 동남아 등지에서 국내외인들을 대상으로 지도하며 얻은 결과들을 종합하여 건강과 웰빙에 머물지 않고 현대 심리학의 인격발달론과 접목을 시도했다.
이는 결국 선불교적 개념인 견성이 인격발달론적으로 봤을때 깨달음이라는 현상과 가치가 국선도의 가치와 교집합을 이루고 있음을 보게 된다.
그결과 국선도가 심신건강이라는 단기적 목표는 물론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의식개혁으로 인격발달의 상위 단계인 견성을 지향하는것과의 접점을 도출하기에 이르른다.
이번 책 출판은 국선도가 객관성과 보편성을 갖춘 민주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는 전인 교육의 방향설정에 또다른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