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충남 서일고등학교는 지난 14일 본교 검도관에서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회 국방위원장인 성일종 국회의원(국민의힘 3선 서산,태안)을 초청해 특별강연 특별강연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과 미래 국가 경쟁력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태도에 대해 알려주고자 마련됐다.
성일종 의원은 강연에서 대한민국이 세계 14위 경제 대국이자 세계 6위 수출 대국으로 성장한 배경을 설명하며, 조선 산업 분야에서 압도적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했다.
K-컬처가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된 시대적 변화와 문화적 저력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는 여러분 같은 젊은 세대에게 달려 있다.
서일고 학생이 ”우리나라의 미래다!”라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해 고3 학생들로부터 큰 박수와 호응을 받았다.
강연에 들은 3학년 정재영 학생은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실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끄는 청년’이 되어야겠다는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수종 교장은 “학생들이 국가의 흐름과 세계의 변화를 직접 듣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경험이다.”며 “학생들이 넓은 시야를 갖고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조한구 이사장은 “청소년들이 어떤 가치관과 비전을 갖느냐가 한 나라의 미래를 바꾼다.”며 “이번 강연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자극이 되었길 바라고, 학교는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특별강연에는 서산시의회 조동식 의장, 충남도의회 김옥수·이용국 의원, 서산시의회 강문수·안동석·한석화 의원, 전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원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