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오는 2028년 충남에도 하늘길이 열린다.
대통령 지역 공약이자 충남도 민선 8기 공약인 서산공항 건설 사업이 지난해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한 이후 사업비 조정을 통해 당초 계획대로 2028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도에 따르면 서산공항은 서산시 고북·해미면 일원 공군 제2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활용하고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5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한 이후 도와 국토부가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 설치 사업 재기획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 추진 타당성과 시행 방안을 마련했다.
서산공항 건설을 위한 총 사업비는 532억 원에서 484억 원으로 조정해 500억 원 이상이면 받아야 하는 예타를 우회했다.
부지 계획고(높이)를 낮추며 공사비 및 보상비를 절감하고 연약 지반 구간 실측을 통해 사업량을 실제적으로 맞춰 사업비를 공항 기능과 역할, 안전 및 이용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조정했다는 게 도측의 설명이다.
연간 항공 수요는 목표 연도인 2058년 기준 예타 때보다 3만 명 많은 45만 명으로 예측했다.

정부의 지방공항 국내 항공 네트워크 확대 정책과 맞물려 기존의 제주·울릉·흑산공항에 예타 이후 확정된 백령공항 수요를 추가 반영했다. 또한 최근 인구 증가세가 가파른 평택과 아산 등 서산공항 세력권 인구를 현행화했다.
도는 코로나 이후 국내선 항공사 여객 수가 500% 증가하고 저비용 항공사(LCC)의 국내선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는 등 국내 항공시장 여건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서산공항의 시장성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산공항 세력권 내 인구는 2023년 5월 기준 163만 명이며 서산 대산항에서는 국제여객선과 크루즈가 운항 중이다.
인근에는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와 태안 기업도시, 해미 천주교 국제성지 등이 위치해 있다. 지방공항 연계 도심항공교통(UAM) 지역 시범사업 추진 등 서산공항 건설 이후 활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계획을 보면 ▲기본계획(2023- 2024년) ▲기본 및 실시설계(2024- 2026년) ▲공사(2026- 2028년) ▲개항(2028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서산공항은 항공 네트워크 확대와 지역공약 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서산공항이 개항과 함께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항공사 유치를 위한 재정 지원 조례 제정, 공항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서해안 관광 수요 연계 방안 마련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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